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1863/
- 요약
- 데이터 분석가는 조직의 전반적인 의사결정의 퀄리티를 높이는 역할
- 주요포인트
- AS-IS
- 데이터 분석가는 모델링 하는 사람으로 생각하여 통계, 머신러닝, 딥러닝을 준비하고 머신러닝 기법들을 공부함
- 모델의 점수와 데이터를 탐색적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제공
- To-Be
- 린 분석, 비즈니스 모델, 데이터 시각화, 마케팅 등 모델링 기술 이외의 중요한 역량이 있음을 깨달음
- AS-IS
- 핵심개념
- 데이터기반
-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을 구성을 우선하여 고도화된 데이터기반 조직으로 나아가야함
- BI TOOL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강조
-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이해하는 구성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데이터 마트를 구축하는 경우도 증가
- 구성원들이 주요지표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기 위해 주기적인 리포트 발간 및 주요지표 담당자를 부여하는 방법
- 의사결정
- 같은 상황에 대한 인식은 각자 위치마다 다르므로 이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
- 구체적인 목표 설정을 조금 어려운 수준으로 하여 구성원들의 몰입을 이끌어냄
- 해당 행동에 의한 성과의 반영인지 주변 환경에 의한 성과인지 판단할 수 있는 성과측정이 필요함
- 지속성
- 데이터에 기반해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한다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가장 높은 성공 확률을 갖추게 됨
- 데이터기반
- 용어정리
- 데이터마트
- 데이터 마트는 조직의 사업부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. 여기에는 회사가 더 큰 스토리지 시스템에 저장하는 데이터의 일부만 포함됩니다. 기업은 데이터 마트를 사용하여 부서별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합니다.
- A/B 테스트
- 분할 테스트 또는 버킷 테스트라고도 하는 A/B 테스트는 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하여 방문자/뷰어가 더 높은 관심을 보이는 버전을 확인합니다. 주요 측정지표를 기반으로 가장 성공적인 버전을 측정하기 위해 변형(B) 버전과 비교하여 컨트롤(A) 버전을 검증합니다.
- 도메인 지식
- 정의역 지식, 분야 지식은 특정한 전문화된 학문이나 분야의 지식으로, 보편 지식, 도메인 독립 지식과는 반대의 뜻을 지닌다.
- 메트릭 (Metric)
- 메트릭은 비즈니스 측정치와 핵심 실적 지표를 나타내는 MicroStrategy 개체입니다. 실질적으로 메트릭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해 수행되는 계산으로, 그 결과가 리포트에 표시
- 데이터마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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